[2024년 6월 20일] 6월 업데이트 소개 (6/5 수정) | 자유의지

2024-06-05 10:00 | 조회 3873



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 개발실입니다.
 
이번 아미고에서는 지난 주 프리뷰 페이지에서 공개된 내용과 함께 전투 밸런스 조정, 영웅 시스템 조정 등에 대해 자세히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2024년 아키에이지 개발 방향성은 세력 간 경쟁에 치우치지 않고, 다양한 방식의 콘텐츠 추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6월에는 원정대 단위 경쟁 콘텐츠인 ‘원정대 지역 점령전’과 세력 구분 없이 팀을 이루어 경쟁하는 ‘가루다 서식지 점령전’이 추가됩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다양한 형태의 경쟁에서 보다 다채로운 재미를 느끼실 수 있기를 기대하며, 먼저 원정대 지역 점령전에 대한 안내부터 진행하겠습니다.
 
※ 아래는 개발 중인 내용을 소개 드린 것으로 일정 및 밸런스는 일부 변경될 수 있는 점 미리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 원정대 지역 점령전

6월 업데이트를 통해 누이아 대륙의 십자별 평원과 하리하라 대륙의 이니스테르 지역을 중심으로 원정대 지역 점령전이 진행됩니다. 차후 업데이트를 통해 대륙 별 점령 지역 확대를 예정하고 있습니다.

진행 방식과 승리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입찰

  • 지역 점령전 시작 전 40분간 점령전 입찰 신청이 오픈됩니다.
  • 아래 조건을 충족하는 원정대의 원정대장이 입찰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점령전 진행 지역과 동일 세력의 원정대
    • 원정대 4레벨 이상
    • 원정대원 수 10명 이상
    • 다른 점령 지역에 참가 입찰하지 않은 경우
    • 다른 점령 지역을 보유하지 않은 경우
 
2. 원정대 참가 입찰 종료
  • 원정대 점령전 참가 입찰 신청 시간 동안 가장 많은 금액으로 입찰 신청을 한 상위 5개의 원정대가 점령전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점령전 참가에 실패한 원정대의 입찰금은 우편으로 반환됩니다.
  • 이미 지역을 점령하고 있던 원정대의 경우 자동으로 점령전에 참여되며, 입찰 상위 5개의 원정대와 함께 최대 6개의 원정대로 점령전 진행이 가능합니다.
 
3. 진행
  • 원정대 점령점은 40분간 진행됩니다.
  • 점령전 시작과 함께 지역 내 점령 가능한 거점 3개가 생성되며, 맵과 미니맵을 통해 점령 거점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시작 10분 후부터 거점 각인이 가능하며, 다른 원정대원이 각인한 거점 역시 뺏을 수 있습니다.

(그림) 점령 거점

  • 점령전 상태 변경 시 화면 상단 중앙에 점령전 현황판이 활성화되며, 거점 상태에 따라 색상을 통해 현재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 점령전 현황판

4. 승리 조건
  • 원정대 지역 점령전의 승리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점령전 종료 시점에 거점 2개 이상 각인을 유지하고 있는 원정대
    • 점령 거점을 3개 각인한 후 3분을 유지하는 경우, 해당 원정대가 승리하며 점령전 조기 종료
  • 종료 시점에 거점 2개를 각인한 원정대가 없는 경우, 해당 지역은 점령되지 않습니다.
 
5. 승리 보상
  • 원정대 점령전 승리 시 승리 원정대에게 아래 보상이 주어질 예정입니다.
  • 모든 원정대원
    • 지역 점령 원정대원만 사용할 수 있는 제작대와 제작법
    • 점령 지역 주민세 보상
    • 점령전 종료 시점 기준으로 누적된 해당 지역의 주민세의 10%가 승리 원정대원 전원에게 동일하게 분배
  • 원정대장
    • 점령전 참가 원정대장이 입찰 금액으로 사용한 총 금액의 50% 지급

■ 가루다 서식지 점령전

세력 간 경쟁에서 벗어나 2개의 팀으로 랜덤하게 구성되어 경쟁할 수 있는 신규 인스턴스 가루다 서식지 점령전이 추가됩니다.
힘과 힘의 요소 외에도 다양한 전략을 통해 점수를 획득할 수 있는 구조로 개발되었습니다.

인스턴스 > 세력전 내 [가루다 서식지 점령전]을 통해 입장할 수 있습니다.

(그림) 가루다 서식지 점령전

1. 진행 방식

  • 점령전 시작 시 점령 거점과 차원의 통로가 생성되고, 총 4곳의 고정 위치에 강력한 가루다 몬스터가 등장합니다.
  • 점령 거점
    • 가루다 서식지 내 총 5개의 점령 거점 지역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 점령 대기 / 진행 / 점령 완료에 따라 거점 석상의 색상이 변경됩니다.
    • 지도와 미니맵, 화면 중앙 상단에 표시되는 현황판을 통해 현재 교전 상태와 점령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점령 진행은 거점 지역 안에서 팀 인원이 5명 이상이고, 상대 팀을 4명 이하로 만드는 경우 점령이 시작됩니다.
    • 점령이 완료되는 즉시 높은 점수를 획득할 수 있으며, 점령 지역 안에 1명 이상 남아있는 경우 지속적으로 추가 점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점령 시 지역 내 팀 인원이 많을수록 점령 속도가 빨라집니다.

(그림) 거점 점령 전(좌), 점령 완료(우) 상태


(그림) 거점 석상 점령 전, 점령 완료(홍팀), 점령 완료(청팀)

  • 차원의 통로
    • 가루다 서식지 점령 거점들 사이에 위치하고 있는 이동 장치로, 총 4곳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 참여 인원이 직접 차원의 통로를 활성 시켜야 하며, 활성 시 진지 내 차원의 통로 장치에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차원의 통로 활성 상태는2분간 유지되며, 유지 시간 동안 다른 차원의 통로의 활성은 불가능합니다.

(그림) 차원의 통로


(그림) 차원의 통로 장치

  • 보스 몬스터 - 가루다
    • 지정된 4곳의 지역에서, 2종의 강력한 가루다 몬스터 중 1종이 랜덤하게 등장합니다.
    • 지역 내 노출되는 메시지를 통해 몬스터의 출현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처치 시 주변 아군에게 2분간 강화 효과를 부여합니다.
    • 출현 몬스터

강화 효과 창 꽂힘, 기절, 넘어짐, 구속 지속 시감 감소
물리 방어도 무시, 마법 저항도 무시, 방패 관통률 증가

 


강화 효과 공격 속도, 이동 속도 증가
시전 시간 감소

2. 승리 규칙
  • 종료 시 더 많은 점수를 얻거나 먼저 특정 점수에 도달하는 팀이 승리합니다.
  • 점수 획득 방법
    • 거점 점령 성공
    • 거점 점령 유지
    • 상대 팀 인원을 처치하거나 처치에 기여
 
가루다 서식지 점령전 적용에 따라 기존 ‘가루다 서식지 전장’은 종료되며, 좀 더 원활한 세력전 매칭을 위해 하반기에는 스케줄 개편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 상위 던전 장비 추가

6월에는 레이드 장비에 이어 상위 던전 장비가 추가됩니다.
상위 장비는 동일 종류의 하위 단계 장비를 각성하여 획득할 수 있으며, 아래와 같은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 합성 효과 개수가 1개 증가합니다.
  • 기본 성능과 보유 효과가 향상됩니다.
  • 방어구 별 세트 효과가 향상됩니다.
계열 장비 종류 하위 장비 신규 장비
무기 단검 열망하는 안식의 단검 타락한 열망의 단검
양손도 열망하는 안식의 양손도 타락한 열망의 양손도
양손둔기 열망하는 안식의 양손둔기 타락한 열망의 양손둔기
한손창 열망하는 안식의 한손창 타락한 열망의 한손창
양손지팡이 열망하는 안식의 양손지팡이 타락한 열망의 양손지팡이
열망하는 안식의 활 타락한 열망의 활
방패 열망하는 안식의 방패 타락한 열망의 방패
산탄총 열망하는 안식의 산탄총 타락한 열망의 산탄총
천(열망) 모자 열망하는 안식의 천 모자 타락한 열망의 천 모자
상의 열망하는 안식의 천 상의 타락한 열망의 천 상의
하의 열망하는 안식의 천 하의 타락한 열망의 천 하의
장갑 열망하는 안식의 천 장갑 타락한 열망의 천 장갑
신발 열망하는 안식의 천 신발 타락한 열망의 천 신발
토시 열망하는 안식의 천 토시 타락한 열망의 천 토시
허리띠 열망하는 안식의 천 허리띠 타락한 열망의 천 허리띠
가죽(열망) 모자 열망하는 안식의 가죽 모자 타락한 열망의 가죽 모자
상의 열망하는 안식의 가죽 흉갑 타락한 열망의 가죽 흉갑
하의 열망하는 안식의 가죽 경갑 타락한 열망의 가죽 경갑
장갑 열망하는 안식의 가죽 장갑 타락한 열망의 가죽 장갑
신발 열망하는 안식의 가죽 장화 타락한 열망의 가죽 장화
토시 열망하는 안식의 가죽 토시 타락한 열망의 가죽 토시
허리띠 열망하는 안식의 가죽 혁대 타락한 열망의 가죽 혁대
판금 모자 열망하는 안식의 판금 투구 타락한 열망의 판금 투구
상의 열망하는 안식의 판금 흉갑 타락한 열망의 판금 흉갑
하의 열망하는 안식의 판금 경갑 타락한 열망의 판금 경갑
장갑 열망하는 안식의 판금 장갑 타락한 열망의 판금 장갑
신발 열망하는 안식의 판금 장화 타락한 열망의 판금 장화
토시 열망하는 안식의 판금 완갑 타락한 열망의 판금 완갑
허리띠 열망하는 안식의 판금 요대 타락한 열망의 판금 요대
천(갈망) 모자 갈망하는 안식의 천 모자 타락한 갈망의 천 모자
상의 갈망하는 안식의 천 상의 타락한 갈망의 천 상의
하의 갈망하는 안식의 천 하의 타락한 갈망의 천 하의
장갑 갈망하는 안식의 천 장갑 타락한 갈망의 천 장갑
신발 갈망하는 안식의 천 신발 타락한 갈망의 천 신발
토시 갈망하는 안식의 천 토시 타락한 갈망의 천 토시
허리띠 갈망하는 안식의 천 허리띠 타락한 갈망의 천 허리띠
가죽(갈망) 모자 갈망하는 안식의 가죽 모자 타락한 갈망의 가죽 모자
상의 갈망하는 안식의 가죽 흉갑 타락한 갈망의 가죽 흉갑
하의 갈망하는 안식의 가죽 경갑 타락한 갈망의 가죽 경갑
장갑 갈망하는 안식의 가죽 장갑 타락한 갈망의 가죽 장갑
신발 갈망하는 안식의 가죽 장화 타락한 갈망의 가죽 장화
토시 갈망하는 안식의 가죽 토시 타락한 갈망의 가죽 토시
허리띠 갈망하는 안식의 가죽 혁대 타락한 갈망의 가죽 혁대
상위 던전 장비 적용과 함께 일부 던전 장비의 밸런스 조정도 이뤄질 예정이며, 세부 내용에 대해서는 별도의 공지문을 통해 안내드리겠습니다.

■ 전투 밸런스 조정

많은 상속자분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일부 전투 밸런스 조정이 진행됩니다.

이번 전투 밸런스 조정의 주요 내용은 철벽, 의지 능력을 조합한 직업군의 효율 개편과 과도한 강화 효과 중복 완화에 있습니다.
개발실에서는 그동안 직/간접적으로 철벽, 의지 능력을 조합한 직업군들의 효율을 낮추고, 좀 더 스피드한 전투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해왔습니다만, 전체적인 전투 메타에 영향을 미치기에는 부족했던 게 사실입니다. 이에 따라,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그동안 계속해서 문제가 제기되었던 철벽, 의지 능력 조합의 방어 효율과 보호막류 강화 효과의 효율 조정 등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6월 전투 밸런스 조정으로 변경되는 기술 및 효과에 대한 세부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능력 기술 변경 내용
사랑 샘솟는 생명력 기존: 사용 시 시전자의 치유력에 기반하여 대상에 회복 강화 적용 (모든 사용자의 샘솟는 생명력 효과가 독립적으로 적용)
수정: 사용 시 시전자의 치유력에 기반하여 대상에 회복 강화 적용 (마지막 사용자의 샘솟는 생명력 효과로 갱신되어 적용, 이전 효과는 제거)
모두 치유: 파도 기존: 기본 보호막 + 추가 보호막(최대 활력 5%)
수정: 기본 보호막 + 추가보호막(현재 활력 25%), 활력 소모량 증가
의지 고통 억제 기존: 1% 확률로 2초 피해 면역
수정: 1% 확률로 2초 피해 50% 감소
확고한 의지 기존: 마법 피해 감소율 30%
수정: 마법 피해 감소율 30%, 방패의 인내 보유 시 마법 피해 감소율 15%
철벽 강철의 방패 기존: 피격 시 물리 방어도 증가 300 * 5회
수정: 피격 시 물리 방어도 증가 200 * 5회
방패의 인내 기존: 물리 피해 감소율 30%
수정: 물리 피해 감소율 30%, 확고한 의지 보유 시 물리 피해 감소율 15%
낭만 치유의 돌림노래: 파도 기존: 최대 15명에 대해 활력 보호막 회복 적용 (6/5 수정)
수정: 최대 7명에 대해 활력 보호막 회복 적용, 보호막 회복 효과 상향, 활력 소모량 증가 (6/5 수정)
기타 강력한 도발, 강력한 위축 강력한 도발 또는 강력한 위축 효과를 사용한 시전자를 일정 시간 내 처치 시 주변 5M 내 시전자와 적대적 관계의 관련 약화 보유 캐릭터 최대 5명에 도발, 강력한 도발, 위축, 강력한 위축 해제
당기기 면역 적용 추가 당기기 기술 사용 시, 발 묶음, 창 꽂힘 대상은 제외되도록 변경
당겨진 대상을 다시 당길 경우 12초의 면역 발생 추가
개발실에서는 상속자분들께서 좀 더 만족스러운 전투를 경험하실 수 있도록 계속해서 전투 밸런스 조정을 진행해나갈 계획입니다.

■ 영웅 시스템 조정

최근까지 대부분의 세력 콘텐츠가 영웅을 중심으로 진행되도록 개발되고 있었기에, 업데이트마다 영웅분들이 느끼셨을 부담감과 책임감 그리고 피로도에 대해서는 충분히 공감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영웅 인원 축소, 기권 가능 인원 확대, 활동 보상 상향 등을 다방면으로 검토했으나, 서버 컨디션이나 세력 불균형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는 영웅의 역할로 인해 오히려 부담이 더욱 높아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현재 기능을 유지하면서 개선하기는 어렵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영웅 시스템을 완전히 제거하자는 내부 의견도 있었으나, 아키에이지만의 고유 콘텐츠로 자리하고 있는 상징적인 시스템이라는 판단에 따라 6월 업데이트에서는 전체적인 영웅의 부담을 줄이는 방식으로의 개선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5월 16일(목) 영웅 역할 축소 설정 일부를 적용한 데 이어 추가적인 작업이 진행될 예정이며, 역할 축소와 함께 지급되는 활동 보상 역시 줄어드는 점 많은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1. 세력 석상에서 영웅 역할 제거

  • 영웅의 공납 단계 제거
  • 도약의 시간, 강탈의 시간 제거


2. 영웅 임무 제거

  • 영웅 창 내 영웅 임무 탭 제거


3. 영웅 보상 축소

  • 당선 보상 축소 : 당선 시 영웅 등급에 따른 영웅 망토만 지급되며, 이외 보상은 제거됩니다.
    • 6월 업데이트 이후 [빛나는 미사곤의 초록 비늘: 숙달]은 더 이상 획득할 수 없게됩니다. 대신 장착 확률과 단계가 존재하는 새로운 형태의 초승돌이 추가되며, 게임 내 콘텐츠를 통해 제공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현재 보유하고 계신 [빛나는 미사곤의 초록 비늘: 숙달]의 가치를 보존하면서 새로운 초승돌 획득에 대한 목표를 제시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 특수 부활지 활성 권한 제거
  • 원대륙 영지 수익 영웅 지원금 분배 비율 변경
    • 분배 최대 비율 30% -> 20%
  
영웅의 역할 축소가 개선의 최종 방향은 아니며, 장기적인 균형과 플레이의 지속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이해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아키에이지의 상징적인 시스템인 만큼 차후 업데이트를 통해 더 나은 방향으로의 개편에 대한 논의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내용 확정되면, 아미고를 통해 공유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2차 수집 업적: 혜안의 엘람

새로운 2차 수집 업적인 “혜안의 엘람”이 추가됩니다.

수집 업적 최종 달성 시, 지급되는 특별한 아이템을 통해 엘람을 각성할 수 있으며, 각성된 엘람은 [혜안의 엘람]이라는 이름을 갖습니다.
[혜안의 엘람]은 아래와 같은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 기존의 문장 효과가 강화됩니다.
  • 새로운 네 번째 문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네 번째 문장: 2초 동안 불사 상태가 됩니다. 불사 상태가 종료되면 최대 체력의 15%를 회복합니다

(그림 혜안의 엘람 4번째 문장)

■ 기타

1. UI 리뉴얼

  • 아키에이지의 오래된 UI를 탈피하고, 새로운 스타일의 UI로 개편됩니다.
  • 현대적인 스타일이 가미된 깔끔한 형태의 UI로 변경되었으며, 사용에 불편하지 않도록 전체적인 창 배치는 유지하였습니다.






2. 가시 감옥 조정

  • 검은 가시 감옥의 열쇠 획득 후 성장 방식이 변경됩니다.
    • 기존 검은 가시 강화제로만 성장 가능했던 방식에서 벗어나, 심연의 강화제를 통해서도 성장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단계 별 보상이 조정됩니다.
    • 각 단계 별로 보상을 세분화하고, 상위 인스턴스 장비의 각성 재료 아이템을 추가 획득할 수 있습니다.
설정 조정을 통해 상속자 분들의 더 많은 참여가 이루어지길 기대합니다.

3. 가족 개선
  • 가장 위임
    • 가장의 부재로, 가족 커뮤니티의 유지가 어려운 경우, 다른 가족 구성원이 가장을 위임 받을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가장이 30일간 접속하지 않는 경우, 가족 내 가장 최근까지 접속을 유지한 구성원에게 자동 위임됩니다.
  • 가족 명단(내 가족) 개선
    • 가족 커뮤니티 UI의 [내 가족] 명단에 접속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내 가족] 정보(이름 / 레벨 / 호칭/ 역할 / 접속 상태) 메뉴를 클릭하면 정보 기준으로 목록을 정렬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마치며

현재, 개발실에서는 하반기 목표로 월드 필드 레이드의 안정적인 도입과, 로드맵을 통해 공개되었던 새로운 성장 시스템, 신규 종족 페어리까지 좀 더 만족스러운 결과물들을 내기 위해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외에도 다양한 업데이트와 편의성 제공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하반기에는 보다 나은 게임 환경을 제공할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항상 아키에이지를 사랑해주시는 상속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리며, 곧 여름 업데이트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19
  • 에피아네 @이니스 | 계승자 40레벨 | 악사 | 드워프
    돌림노래 파도 기존은 활력 회복 아니에요?
    2024-06-05 10:22
  • 키부츠지무잔 @이니스 | 36레벨 | 이단 심문관 | 엘프
    의철죽이기는 좋은대 너무짜다 탱커좀 그냥 삭제수준으로 만들어야됨
    2024-06-05 10:42
  • 가오리 @아스트라 | 2레벨 | 환락의 초심자 | 드워프
    누적된 해장 지역의 <--- 이거 오타 아닙니까 영자분?
    2024-06-05 12:54
  • 환락가 @아스트라 | 1레벨 | 환락의 초심자 | 하리하란
    미사곤 삭제는 겜 자체에 타격이 클거 같은데ㅋㅋ
    2024-06-05 14:35
  • 일땡 @이프니르 | 계승자 25레벨 | 수호 사신 | 누이안
    영웅시스템.... 끼리끼리 노는 게임에서 조금은 벗어날 거 같네요........  10년이 넘은 게임이라 그럴려니 하는 것도 있지만..... 요즘 들어 너무 끼리끼리 유저들끼리 배척하고 하는 모습 보기 안 좋더군요.....  신규 인원이 당연히 많이 들어오지는 않지만,  몇 년 만에 접속하는 사람들,  진짜 , 친구 따라 들어 오는 사람들 있는데....... 지금처럼 하면 100에 하나도 적응 못합니다....  세력전 안 나온다고  징조도 못하게 하는 모습,  100골도 안되는 템 루팅한다고 배척 ( 그러면서  지들은 부케릭 가지고 와서 장점도 안되는데 뻔뻔하게 주사위 다 돌리죠 )  진짜, 신규인원  앜라 없다고  부케릭이라고 비아냥 거리면서 배척,  이프장비 차고 있으면 이벤트용으로 쓰는 부케릭이라고 배척.....  간간히 하던 사람들,  접었다, 했다 그냥 시간나면 들어 오는 사람들도 아는 사람 없으면 적응하기 힘드네요
    2024-06-05 15:12
  • 일땡 @이프니르 | 계승자 25레벨 | 수호 사신 | 누이안
    시스템은 갈수록 복작해지는데,  뭘 또 만드나요..... 만들어야죠 ^^.....  그래도, 기존 시스템 없애야 될 것들 없애고,  정리할 거 조금 정리하면서 했으면 합니다.....  물론, 아키2 나올 때까진 버티겠다 이런 마음 있을 수 있겠지만, ........ 하나하나 다 말하긴 그렇구요...... 장비 강화시스템이나 정리해 주셔요.....  아키를 계속한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1년 하다가 1년 쉬고 , 그렇게 꽤나 했는데,  장비 강화만 하려고 해도 여기저기 다 찾지 않으면 정신이 없네요.....  아키 2는  할게 너무 많아서 할게 없는 게임이 아니었으면 합니다 ^^
    2024-06-05 15:32
  • 광포 @이니스 | 계승자 39레벨 | 작가 | 드워프
    샘솟는 생명력은 마지막 시전자꺼 박히는게 아니고 최종으로 회복력 수치 높은거 유지 되야되는거 아닙니까? (ex.도핑 물약-단계 높은거 사용 중 단계 낮은 아이템 사용시 강한 효과 걸려있어 적용 불가)
    2024-06-05 18:27
  • 채염 @이니스 | 계승자 37레벨 | 사제 | 엘프
    최소 떡밥이라도 주셔야 유저들이 버티면서 하게 되는데 지금 보면 딱 6월 업데이트만 나오고 그다음은 없는 게 좀 아쉽네요
    아키에이지의 미래를 걱정하는 유저들을 위해서 아키에이지의 미래를 이야기하는 시간이나 지금 아키에이지 개발진이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를 아미고나 영상으로 알려주면 정말 좋겠네요

    그리고 신규종족 페어리를 글로만 남기는 게 아닌 실루엣이라도 해서 보여주면 유저들은 생상의 나래를 펼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24-06-05 21:55
  • 도래 @이니스 | 계승자 43레벨 | 첩자 | 드워프
    탱은 걍 게임의 암같은 존재임
    딜러는 딜을 하면서 재미를 느끼고 템 올리면서 내 캐릭 쌔지는거보면서 재미를 느끼고 힐러도 매한가지인데
    탱커는 걍 지들끼리만 재밌음.

    솔직히 말해서 지금 아키에이지 탱커들 게임 다 접으면 싫어할사람 있나? 딜 힐러들 중에서
    극소수의 사람들만 돈쓰면서 템올리고 어차피 나머지는 숭고 둘둘하고 돈도 ㅈ도 안쓰는데 게임사 입장에서도 걍 필요없는 애들임

    진짜 냉정하게 말해서. 탱커 조져서 게임 다 접으면, 그만큼 복귀하는 유저가 난 더 많을거같음ㅋㅋ
    2024-06-05 22:51
  • 도래 @이니스 | 계승자 43레벨 | 첩자 | 드워프
    +로 극앤드로 간 딜러들 탱커하나 붙으면 아무것도 못하는게 말이됨? 숭고템 대충 둘둘 맞춘애들한테 그사람들은 뭘 위해 돈써서 템올린거지 그리고 템을 더 올리고 싶을까?ㅋ

    게임사가 대가리가 있다면 무슨말을 하고싶은지 알겠지.
    2024-06-05 22:55
  • 오크전사 @아스트라 | 계승자 36레벨 | 어둠 구원자 | 드워프
    가루다 : 아무도안함 극소수제외
    템 업글 : 아무도 안함 극소수제외 (현질러들)
    철벽의지 : 뭔 개솔인지 그냥 체력 한계치 막아버리면대는것을...
    아키에이지: 아무도 안함 , 그래도 이 글 아무도 안읽음
    2024-06-06 11:34
  • 박남정씨 @누이 | 계승자 32레벨 | 흑마법사 | 하리하란
    체력1당 생명력12 물마방 1 이거 너무 높게 설정한거 같음
    100명씩 쟁하는데 철벽결계 12초 너무 김
    2024-06-06 20:09
  • 회색늑대 @누이 | 계승자 44레벨 | 어둠 사신 | 페레
    환술 마법 지능 0 이여도 100%성공률이 문제
    2024-06-06 20:38
  • 휴리네시아 @누이 | 계승자 7레벨 | 음유 광신도 | 엘프
    그 ui  혹시 리니지 하고왔음?
    2024-06-10 00:33
  • Okkilok @이니스 | 계승자 6레벨 | 공명의 무희 | 워본
    UI ㅋㅋ 게임 톤이랑 전혀 어울리지도 않고, 어두운 남색이라서 잘 보이지도 않고 이게 뭔...
    아키에이지에 현대적인 스타일이 왜 필요한 건가요? 게임 몰입도를 정말 개박살 시켜버리네요.
    2024-06-13 16:27
  • 채염 @이니스 | 계승자 37레벨 | 사제 | 엘프 Okkilok @이니스
    저 UI를 보면 ㄹㅅㅌㅇㅋ가 생각이 나서 ㄹㅅㅌㅇㅋ로 갈 거 같아요
    아키만의 특색인 양피지 UI가 아키의 특색인데 참 점점 사람이 바뀌면서 아키의 특색이 사라지는 게 참 슬프네요..
    2024-06-13 18:28
  • 채우리44 @아스트라 | 계승자 39레벨 | 악사 | 드워프
    아키에이지가 XLGAMES의 상징 어쩌고하더니 그냥 게임 UI 바꾸면서 걍 로아하는거같음 진심 매번 업데이트 패치 할때마다 역대급 쓰레기패치라고들 떠들지만 진심 이번도 다르지가않음. 걍 서버비 내기 힘들면 섭종시키고 아키2 개발이나 집중하쇼
    2024-06-15 23:30
  • Mrnrn @이니스 | 계승자 40레벨 | 교란꾼 | 드워프
    ui 그냥 아키월드랑 똑같이 바꿔버리네
    2024-06-15 23:38
  • 쥬바리 @누이 | 계승자 41레벨 | 그림자 춤꾼 | 엘프
    완고대 상위템도 계획있나용
    2024-06-18 10: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