젤소미나3253 @아스트라 | 50레벨 | 생명의 춤꾼 | 하리하란
  • 젤소미나 @델피나드 | 42레벨 | 신기루 검 | 하리하란
    게임의 영웅 서사 구조가 전통적인 그것과 다른 점 중 하나는
    부활이라는 개념이 있어 캐릭터의 죽음이 보통 그다지 큰 사건으로 여겨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가령 유저들은 빠르게 귀환하기 위해 자살을 택하기도 한다.

    그러나 나는 캐릭터의 '죽음'을 받아들이기가 좀처럼 힘들다.
    내 캐릭터 고유의 서사 구축에 의미를 두고 게임을 즐기다 보면
    죽음에 대한 공포가 있기 때문에 위험을 감수하는 행동이 가치가 있다는 전통적인 스토리텔링의 전제조건을 피할 수 없는 것이다.

    물론 게임은 게임일 뿐이다.
    체력이 아니라 사기(morale), "당신은 죽었습니다"가 아니라 "당신은 후퇴합니다" 메시지를 출력하는 방식으로 서사적인 혼란을 차단했던 모 게임을 플레이할 땐 전혀 캐릭터의 죽음을 강박적으로 피하려 하지 않았다.
    명확하게 "당신은 죽었습니다."라고 메시지가 출력되는 것이 캐릭터가 겪는 이야기에 몰입하기 어렵게 만든다는 얘기다.

    (계속...)
    2013-04-21 20:11 황금 평원
    • 김에라이 @이프나 | 50레벨 | 숲의 방랑자 | 하리하란
      2013-04-22 00:15
    • 라스트플라밍고 @델피나드 | 22레벨 | 애도의 악사 | 누이안
      저 허수아비는 뭔가요?!
      2013-04-22 00:57
    • 젤소미나 @델피나드 | 43레벨 | 신기루 검 | 하리하란
      황금평원 지역 퀘스트 중에 허수아비 메고 가게 하는 게 있어요,
      중간에 배심원 호출당해서 멘 채로 갔네요 ㅎㅎ
      2013-04-22 02:38
  • '젤소미나3253' 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