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피나드 서버 내전

비교
v. 0 v. 47
줄 1 줄 1
본 문서는 [[엘피나드]] 서버에서 벌어진 갖가지 내전(대륙내, 대륙간, 원정대간을 모두 포함)을 기록하기 위한 것입니다. 과거에 일어난 것까지 포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만, 시간의 흐름상 정확한 정보를 얻기 힘든 바, [[델피나드]] 유저 여러분의 적극적인 편집을 부탁드립니다. 본 문서는 [[델피나드]] 서버에서 벌어진 갖가지 내전(대륙내, 대륙간, 원정대간을 모두 포함)을 기록하기 위한 것입니다. 과거에 일어난 것까지 포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만, 시간의 흐름상 정확한 정보를 얻기 힘든 바, [[델피나드]] 유저 여러분의 적극적인 편집을 부탁드립니다. (향후 등록된 내전의 수가 많아지면 각각의 내전을 링크하는 페이지로 바꾸어 주세요)
줄 3 줄 3
   
   
줄 4 줄 6
* 내전 참가 [[원정대]] : [[전투명가]], [[비상]], [[제국]], [[Klux]], [[혼돈]], [[제과점]] 등 (※1 일부 정확하지 않은 내용 혹은 한쪽으로 기운 내용이 기술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모니터링을 부탁드립니다.)
* 내전 기간 : 2013년 7월부터 현재 진행중 (_상세정보요망_) (※2 현재 이 문서는 작성중이므로 완전한 내용이 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첨삭 가능성이 높습니다.)
* 내전의 원인 : _상세정보요망_ (※3 달아주시는 덧글은 좋은 정보원입니다만, 상호간의 언쟁은 가능하면 서버 게시판을 이용해주시면 좋겠습니다.)
* 발단 및 주요사건 (※4 지나간 일도 역사의 일부이므로 모든 사건의 당사자께서 *직접* 수정하시는건 자제해주셨으면합니다. 어떠한 사건이든 사람들의 머릿속에 남아있다면 오해가 있을 수 있고 이러한 문서를 통하여 그런 오해가 풀릴 수 도 있는것 입니다.)
** *[[전투명가]]와 [[비상]] 간의 우호관계 성립* : _상세정보요망_  
** *[[구은애]] 사건* : _상세정보요망_ h2. 내전 참가 [[원정대]]
** *[[이설]] 사건* : _상세정보요망_ * [[전투명가]], [[비상]], [[제국]], [[Klux]], [[혼돈]], [[제과점]], [[혁명]], [[RedBull]], [[레스큐]] 등
** *[[전투명가]]와 [[Klux]]의 연합 관계 파탄* : _상세정보요망_ h2. 내전 기간
** *[[Klux]]에 의한 [[자유도]] 선제공격* : _상세정보요망_ * 2013년 7월부터 2013년 8월 23일 (_시작일시 정보요망_)
** *[[전투명가]] 혹은 [[Klux]]에 의한 배후공격 개시* : _서로의 의견이 상충하고 있음_ h2. 내전의 원인
** *내전 개시* : _상세정보요망_ * 내전이 발발하기 전부터 상호간의 관계가 좋지 못한 방향으로 치닫고 있었기에 응어리진 부분이 많았다.
** *임시국가 [[Delphinad]] 선포* : 2013년 8월 15일, 임시국가 [[Delphinad]]가 [[전투명가]]에 의하여 선포되었다. * 이후 [[국가]] 콘텐츠가 공개되고, [[국가선포]]를 준비하는 과정에서의 이해관계가 직접적인 도화선으로 작용한 것으로 추정된다.
** *[[전투명가]]의 [[황금 평원]] [[전쟁]] 비참여 선언* : [[전투명가]]는 [[Delphinad]]를 설립한 후 [[누이아 대륙]]과 [[하리하라 대륙]]을 모두 우호관계로 설정하였기 때문에, [[황금 평원]]의 [[전쟁]]에 참가할 경우 많은 혼란을 야기할 수 있었다. [[누이아 대륙]]의 [[NPC]]든 [[하리하라 대륙]]의 [[NPC]]든 모두 적대로 보이고, [[유저]]들은 모두 우호로 보이기 때문이다. 이에 2013년 8월 17일, 원정대장 [[덕천]]에 의하여, 국가를 정식으로 발족하여 관계설정을 확립하기 전까지는 참가하지 않는다는 선언이 이루어졌다. h2. 발단 및 주요사건
** *[[제국]]의 [[공성전]] 패배* : 2013년 8월 18일, [[제국]]은 [[살피마리]] [[공성전]]에서 수성에 실패한다. 이 사건은 논란의 여지를 남기고 있는데, [[전투명가]]가 압도적인 인력의 우위를 통해 [[제국]] 측의 공성 준비를 계속적으로 방해하고 있었다고 볼 수가 있기 때문이다. 사실상 보수도 제대로 하지 못 한 [[살피마리]]의 땅에서, [[전투명가]] 연합을 막기 위한 임시 원정대 [[비명횡사]]가 결성되어 이 내전의 가장 중요한 [[공성전]]이 벌어졌으나, 결과적으로 패배를 막지는 못 했다. * *[[전투명가]]와 [[비상]] 간의 우호관계 성립* : _상세정보요망_. 이로 인하여 [[전투명가]]는 기존의 세력구도를 무너뜨리는 것으로 인식되기 시작하여, 급격히 이미지가 나빠진 것으로 추정된다. 결과론적으로만 말하자면 이것을 이번 내전의 가장 큰 원인으로 볼 수도 있다.
** *현재 상황* : [[Delphinad]]가 다시금 양 대륙을 우호관계로 설정하였기 때문에, 이에 대한 비난과 불만이 [[하리하라 대륙]] 유저들을 중심으로 퍼져가고 있다. 이는 관계설정상 [[비상]]이 [[황금 평원]] 등지에서 큰 이득을 볼 수 있는 구조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전투명가]]는 접속자수가 대단히 많은 [[원정대]]이기에, [[재판]]에서 매우 유리한 입장을 차지하게 되었다는 의견도 있다. 내전에 [[재판]]은 불가결한 요소이기 때문이기도 하며, 2013년 8월 22일, [[전투명가]]에 적대적인 유저들이 차례차례 최고형으로 추정되는 형량을 선고받고 감옥으로 가는 사태도 있었기에 [[전투명가]]에 대한 비난여론이 비등하고 있다. * *[[구은애]] 사건* : _제1차 내전이 종결되면서 더 이상 언급하지 않기로 약속된 사건이다. 따라서 상세내용은 없이 사건명만 기록해둔다._
  * *이름을 밝힐 수 없는 어떤 유저에 의한 자유도 약탈 사건* : _[[전투명가]] 원정대장 [[덕천]]에 의해 내전의 원인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해명된 사건이다. 아직 많은 사람들이 이 사건 또한 발단에 속한다고 생각하고 있는 바, 사실이 아님을 밝혀두고자 기록해둔다._
  * *[[이설]] 사건* : [[비상]]과 [[혼돈]] 연합이 내전중인 [[누이아 대륙]]에서, [[하리하라 연합]] [[제국]] 소속인 [[이설]]이 [[누이아 연합]] 캐릭터인 [[지설]]로 접속하여 [[전투명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누이아 대륙]]의 [[연합채팅]]에서 늘어놓은 사건이다. 물론 [[전투명가]] 측에서 듣기에 좋은 소리는 아니었기에 [[전투명가]]는 [[제국]]에 사과를 요구했으나, [[바로싼누나]]는 이를 거부한다. 이후 [[이설]]은 [[제국]]에 피해를 주지 않고 개인이 책임을 지기 위해 [[제국]]을 탈퇴한다. 직후, [[이설]]이 [[누이아 대륙]] [[연합채팅]]에 풀어놓은 이야기에 의해 이미지에 타격을 입게 되었다고 판단한 [[전투명가]]는 [[이설]]에 대한 개인척살령을 선포. 그러나 [[이설]]이 장비를 모두 다른 캐릭터로 옮기고 그쪽으로만 플레이함에 의해 이는 무의미한 일이 되었다. 이렇게 사건은 유야무야 넘어가는 듯했으나, 이후의 내전 선포에서 이유 중 하나로 언급되게 된다. 이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 *[[캐삭빵]] 사건* : [[누이아 연합]] 캐릭터 [[고연]]이 [[전투명가]] 원정대원 [[카이진]]과 [[캐삭빵]]을 해서 이겼다는 내용의 게시물이 게시되었으나, 목격자들의 증언에 따라 조작된 것으로 밝혀진다. 이후 [[고연]]이 [[제국]]의 [[알테]]라는 사실이 드러난다. _([[제국]]측의 추가정보 요망)_
  * *[[하슬라]] 및 [[설인]] 사냥 방해 사건* : [[알테]]는 [[고연]]으로 접속하여 [[전투명가]]의 [[하슬라]] 사냥 및 [[설인]] 사냥을 방해한다. 이 또한 콘텐츠라면 콘텐츠일 수도 있으나, 그 틈을 타서 [[제국]] 소속 유저들이 [[사냥터]]를 차지하는 일이 빈번히 일어나 고의성을 의심받게 된다. 이에 대하여 [[전투명가]]는 [[바로싼누나]]에게 다시 한 번 사과를 요구하나, [[바로싼누나]]는 이를 거부하고 이전의 일도 있었기에 다소 호전적인 반응을 보인다. _([[제국]]측의 추가정보 요망)_
  * *[[전투명가]]와 [[제국]]의 내전개시* : 사냥 방해 사건에 대한 사과를 받지 못 한 [[전투명가]]는 내부 회의를 통해 [[제국]]과 내전을 개시하기로 결정, 전면전에 돌입한다. 이는 딱 잘라 사냥 방해 사건에 대한 사과를 받지 못 한 게 원인이 아니라, 상기의 모든 사건들이 앙금을 남겨서 일어난 일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 *[[전투명가]]와 [[Klux]]의 연합관계 파탄* : 본디 [[전투명가]]와 [[Klux]]의 관계는, 아직 성장중인 [[전투명가]]를 [[Klux]]가 도와주는 입장에 있었다고 전해진다. 다만 [[전투명가]]의 성장에 따라 [[Klux]]가 도와주는 부분은 줄어만 갔기에 관계의 파탄은 예고된 것이었다고 볼 수 있다. [[전투명가]]가 [[원대륙]]에 [[영지]]를 차지하는 데 도움을 준 것도 [[Klux]]이다. 이 점에 대해서는 [[Klux]]가 [[공성]]에 말려들어 [[수성]]을 하는 입장에서, [[전투명가]]에 도움을 요청하여 그 대가로 [[서녘마리]] [[영지]]를 하나 제공했다고 한다. 이 관계에 파탄이 온 것은 [[크라켄]] 사냥이나 [[공성]] 등에서 쌓여만 가는 서로에 대한 불신이 큰 원인으로 작용한다. [[전투명가]]가 어느 정도의 세력을 갖춘 후에도, [[Klux]]에 대한 의리에서 수 차례 [[수성]]에 참가하여 도움을 준 바 있으나, 이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었다는 증언이 있다. [[크라켄]] 사냥에 있어서는 1차 전명 제국 내전 당시 1,2차 크라켄 합동 트라이 성공 후 3차 시도 중에 제국원정대의 꼬장으로 실패하게 된다 이에 대하여 [[Klux]] 원정대장인 [[티지]]가 따져 물었으나 결국 [[Klux]]는 [[전투명가]] 와의 합동트라이 중지를 선언한다. 쟁 종결 이후 다시 [[Klux]] 측에서 합동트라이를 제의하였으나 [[전투명가]]가 단독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정도의 세력이 된 후 [[Klux]]와 합동할 필요가 없어져 이를 거부한다. -이것으로 [[전투명가]]와 [[Klux]]가 가지는 전통적인 우호관계는 악화일로를 걷게 된다.- 하지만 이후에도 [[Klux]]의 수성전을 지속적으로 도와주며 우호관계를 이어가게 된다.
  * *[[Klux]]의 [[영지]] [[수성]] 실패* : 델피나드 서버에서 가장 많은 공수성전을 경험한 두 원정대의 공수성전이였다. 결과는 [[Klux]]의 수성 실패로 끝났으며 이에 대하여 [[Klux]]와 그외 유져 몇몇은 그동안 매번 지원을 해준 [[전투명가]]가 [[비상]]과 사전 연락하여 지원을 해주지 않아 졌다고 판단하고 있다. 당시 [[전투명가]]는 방어입찰한 공성진지를 이용한 이벤트를 진행중이였기 때문에 [[Klux]]의 지원요청을 거부한것으로 알려졌다.
  * *[[Klux]]에 의한 [[자유도]] 선제공격* : 혼제클연합에 대한 소문은 은연중에 퍼지고 있는 상황에서 [[Klux]]의 수성전에 공성측인 [[혼돈]]이 버그를 사용하게 되면서 연합은 사실상 깨진 것으로 판단하게 되었으나 이후 [[제국]]이 [[혼돈]]과 연합하여 국가 선포를 위해 자유도에서 천명의 깃발을 제작을 방해하던 [[전투명가]]는 자유도에서 단체 은신을 하고 있던 [[Klux]]에게 선전 포고없이 선제공격을 받게된다. 이에 대하여 [[전투명가]]가 따져 물었으나 "너희들이 더 잘고 있지 않냐"라는 대답을 들었고 [[전투명가]]와 그외 다수 유저가 [[전투명가]]가 [[Klux]]의 수성에 지원을 하지 않았던 것에 대한 보복으로 판단하고 있다.
  * *[[전투명가]] 혹은 [[Klux]]에 의한 배후공격 개시* : _서로의 의견이 상충하고 있음_
  * *전대륙에 걸친 내전 개시* : _상세정보요망_
  * *임시국가 [[Delphinad]] 선포* : 2013년 8월 15일, 임시국가 [[Delphinad]]가 [[전투명가]]에 의하여 선포되었다.
  * *[[전투명가]]의 [[황금 평원]] [[전쟁]] 비참여 선언* : [[전투명가]]는 [[Delphinad]]를 설립한 후 [[누이아 대륙]]과 [[하리하라 대륙]]을 모두 우호관계로 설정하였기 때문에, [[황금 평원]]의 [[전쟁]]에 참가할 경우 많은 혼란을 야기할 수 있었다. [[누이아 대륙]]의 [[NPC]]든 [[하리하라 대륙]]의 [[NPC]]든 모두 적대로 보이고, [[유저]]들은 모두 우호로 보이기 때문이다. 이에 2013년 8월 17일, 원정대장 [[덕천]]에 의하여, 국가를 정식으로 발족하여 관계설정을 확립하기 전까지는 참가하지 않는다는 선언이 이루어졌다.
  * *[[전투명가]]의 [[레스큐]] 원정대 적대* : 이는 [[전투명가]]와 [[Klux]]의 관계가 파탄난 뒤, 서로를 적대하는 과정에서 [[레스큐]] 소속의 원정대원 개인이 [[Klux]] 소속의 원정대원 개인과 거래를 하던 중 [[전투명가]]의 공격을 받은 것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레스큐]] 소속의 [[PvP]]와 [[따뜻한커피라떼]]는 [[Klux]] 소속의 [[라임이]]가 무역을 할 수 없게 된 상황에 직면하자 그로부터 [[하슬라]] [[특산물]]을 대량으로 사들이기로 한다. 문제는 이 장면을 [[전투명가]] 측에서 보고 '함께 무역을 다닌다'고 오해한 것. 이에 [[따뜻한커피라떼]]는 [[전투명가]]의 당시 정책이던 [[중립소속유저 비선공 원칙]]이 지켜지지 않았다고 [[서버 게시판]]에 투고한다. 그렇지 않아도 이 원칙을 가지고 소속원 전원을 통솔하지 못 해 이곳저곳에서 이미지에 타격을 입고 있던 [[전투명가]]는 이 투고글에 의해 더욱 심하게 비난을 받게 된다. 이에 당시 [[레스큐]]의 원정대장인 [[월량]]은 대화로 사태를 수습하고 [[따뜻한커피라떼]]와 [[Pvp]]를 [[레스큐]]에서 내보내는 결단을 내린다. 하지만 이로 인해 [[전투명가]]가 요구한 사과문을 강제할 수도 없게 되어, 결국 두 사람의 사과문은 작성되지 않았고, [[전투명가]]는 각지에서 더욱 가멸차게 [[레스큐]] 소속원들을 공격하게 되었다.
  * *[[강할수록 겸손해라]] 원정대 창설* : 상기의 상황을 목격한 [[레스큐]]의 전 원정대장 [[대적불가]]는 [[전투명가]]와 [[제국]]을 견제할 수 있는 세 번째 세력을 구축하고자 [[고구려]]와 [[Action]], [[Ballacas]] [[원정대]]를 규합하여 [[강할수록 겸손해라]]를 조직한다.
  * *[[제국]]의 [[공성전]] 패배* : 2013년 8월 18일, [[제국]]은 [[살피마리]] [[공성전]]에서 수성에 실패한다. 이 사건은 논란의 여지를 남기고 있는데, [[전투명가]]가 압도적인 인력의 우위를 통해 [[제국]] 측의 공성 준비를 계속적으로 방해하고 있었다고 볼 수가 있기 때문이다. 사실상 보수도 제대로 하지 못 한 [[살피마리]]의 땅에서, [[전투명가]] 연합을 막기 위한 임시 원정대 [[비명횡사]]가 결성되어 이 내전의 가장 중요한 [[공성전]]이 벌어졌으나, 결과적으로 패배를 막지는 못 했다.
  * *[[강할수록 겸손해라]] 와해* : [[제국]]이 패배한 [[공성전]]에 [[레스큐]]는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참전했다. 하지만 이미 기록한 바와 같이 [[제국]] 측은 패배하게 되고, [[전투명가]]는 [[레스큐]]를 주적세력 중 하나로 지정한다. 이에 대하여 [[대적불가]]는 서둘러 [[전투명가]]에 대한 선포문을 게시하게 되는데, [[강할수록 겸손해라]]의 다른 [[원정대]]들과 상의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Ballacas]]가 반발, [[강할수록 겸손하라]]는 와해되고 만다. 이후 [[레스큐]]는 이것과 함께 [[라임이]] 사건까지 엮여서 이 모든 것을 이유로 [[전투명가]]의 주적으로 선포되고 만다.
  * *국가 [[Delphinad]]의 입장에 대하여 제기된 문제* : [[제3세력]]을 자처하는 [[Delphinad]]가, 관계설정으로 인해 여러가지 문제가 생겼음에도 불구하고 다시금 양 대륙을 우호관계로 설정하였기 때문에 이에 대한 비난과 불만이 [[하리하라 대륙]] 유저들을 중심으로 퍼져가고 있다. [[제3세력]]으로 [[하리하라 연합]]에서 내전 상태라면 당연히 적대세력으로 설정했어야 했다는 의견이 다수를 이루고 있으며, [[비상]] 등이 [[황금 평원]] 등지에서 큰 이득을 볼 수 있는 구조로도 볼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버그 플레이]] 혹은 [[시스템 악용]]으로 보는 유저들도 다수 존재한다.
  * *[[전투명가]]의 [[재판]] 결과 조작 의혹* : 또한 [[전투명가]]는 접속자수가 대단히 많은 [[원정대]]이기에, [[재판]]에서 매우 유리한 입장을 차지하게 되었다는 의견도 있다. 내전에 [[재판]]은 불가결한 요소이기 때문이기도 하며, 2013년 8월 22일, [[전투명가]]에 적대적인 유저들이 차례차례 최고형으로 추정되는 형량을 선고받고 감옥으로 가는 사태도 있었기에 [[전투명가]]에 대한 비난여론이 비등하고 있다.
  * *[[Delphinad]] 국가 정식 선포 및 내전 종료* : [[Delphinad]]가 2013년 8월 24일 0시 무렵부터 [[누이아 대륙]] 및 [[하리하라 대륙]] 양 측을 모두 적대세력으로 설정함에 따라, 사건의 국면이 새로운 방향으로 흘러간다. 정식으로 적대국가를 건설한 이상, 이것은 내전이 아니라 국가 간 전쟁으로 보아야 하기 때문이다.
   
  h2. 특기사항
  * 내전이 일어난 원인을 어느 사건이나 어느 세력으로 특정할 수 없는 점이 이 사건을 보다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 때문이라고만은 할 수 없지만, 내전 비참여 유저들의 의견도 제각각이라 정보를 취합하기가 매우 어렵다. 또한 이러한 정황상 확대재생산되는 갖가지 설에 대하여 염려할 수 있다.
  * [[전투명가]]는 대단한 숫자의 인원을 동원하여 각 구역을 순찰, 상시 내전 태세를 갖추고 있다. 정확히는 [[전투명가]]와 연합하고 있는 모든 세력의 구성원들이 동원되고 있는 듯하다.
  * 내전 기간이 길고 발단이 되는 사건이 여러가지로 중첩된 상황에서의 싸움이 계속되고 있어서, 일부 과열된 유저들에 의해 일반적인 내전과 다른 양상이 나타날 때가 있다. (ex. 나무 테러, 재판 최고형 등)
  * 새로 구현된 [[국가 채팅]] 덕분에 내전에 우호적인 세력과 비우호적인 세력의 채팅 시스템이 분할될 수 있었기 때문에, 일반 유저들에 대한 민폐가 그만큼 줄어든 상태이다. 다만 [[재판 채팅]]을 과열된 유저들이 간혹 점령하는 정도의 민폐는 여전히 존재한다.
  * 과열된 유저들의 원천봉쇄적인 내전 전략이 문제시되는 경우가 있다. 이는 내전의 인원 규모가 크기 때문으로, 과거에 있었던 내전에 비교하자면 새로운 양상을 보이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 [[http://board.archeage.com/community/openboards/279697?page=1&uuidCharacterName=&tagSet=%ED%99%94%EC%A0%9C%EC%9D%98%EA%B8%80&sortType=NEW&tagOffset=0&firstPage=true&myArticle=false&multiTagSearch=false|이녹 서버 국가 출범 후 현실]]이라는 게시물이 [[열린게시판]] [[화제의 글]]이 되면서, [[전투명가]]와 [[비상]]의 연합이 이와 같은 상황을 초래할 지도 모른다는 위기의식이 팽배하다.
   
  h2. 이후의 상황
  * [[제1차 델피나드 서버 국가전]]으로 이어진다. 발단에 해당하는 사건 외의, 지금부터 일어나는 사건들은 국가전 페이지에 기록하도록 한다.
   
   
   
  h1. 바깥고리
  [[델피나드]]
  [[델피나드 서버 원정대]]
  [[델피나드 서버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