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창자
1. 단점
pvp 못함, 사냥못함, 레이드? 당연히 못함.
때쟁 때 좋은 직업이지만 타격감은 제로.
소수전은 그럭저럭 쓸만하지만 2:2나 3:3에선 거의 민폐. 5:5 정도 되어야 실력이 발휘됨
침묵과 방울방울에 약하며, 이동이 느림.
2. 장점
공대싸움의 전략, 전술병기
보통 사제들도 4중주를 부를 수는 있지만, 앞으로 나갈 수는 없음. 탱커와 근딜러들을 위한 전용 서포터, 서브탱커
때쟁시 최고의 스킬인 공포의 외침을 앞에서 쓸 수 있음
상대편 탱커와 힐러의 극카운터. 만약 탱커가 매혹에 걸려있고, 동료들 체력이 바닥인데 힐러가 방울방울로 공중에 떠 있다면?
3. 템셋팅
판금 혹은 천을 추천, 대지나 바위로.... 마법계열이지만 주문력은 필요없으니 무조건 체력 위주.
방패 필수. 치유의 무곡을 쓰는 선창자는 한손둔기 추천 하구요. 저처럼 둔기가 없거나 무곡 안 부를 사람은 뜨맹으로 방어력 높이세염.
악기는 당연히 대지관악기. 귀걸이는 물결이 좋음. 목걸이는 황평목걸이. 망토는 이니스테르의 가호
(자유망토가 최고지만 요새 명점이 금값이라)
4. 스킬트리
에어나드 패치 전에 찍은 거에요. 만렙 찍으면 수정할께요. ㅠㅠ
철벽
선창자는 기본적으로 탱커입니다.
앞에서 활을 맞으므로 밀방은 당연한 거고, 수호자, 곰의 맺집, 생명력 증가, 무적도 찍어요. 침묵 걸린 선창자가 쓸 수 있는 제압도
낭만
매혹을 우리쪽으로 달려오는 포식자 등 딜러한테 쓰세요. 바보됨.
스킬 쿨 돌리실 동안 연주.... 특히 대찬과 행진곡 위주로 하세요. 선창자 자신의 생존을 위해서라도요.
연주의 대가는 필수구요. 딜러가 아니기에 신명은 필요없어요. 기상나팔도 공대전투 때 좋아요.
환술
메즈기를 걸어야 할 선창자가 먼저 수면이나 공포에 걸리면 안되죠. 우선 우리편 근딜에게 각성해주고 스스로에게도 겁니다.
대규모 전투의 핵심인 공외 필수! 각성, 행진곡을 쓰고 달려간 후, 밀방키고 적진으로 들어가 공외 쓰세요.
방울방울은 속박해제가 있는 격투계열한테 쓰지마시고, 힐러 혹은 탱커에게 쓰세요.
탱커이기 때문에 고통의 망각은 필수구요.
다후타는 뭐.... 좋지도 않고 나쁘지도 않고...... 때쟁 때 언덕 활쟁이들 밀어버릴 땐 좋긴 하네요.
환술에 좋은 스킬이 너무 많지만 액티브 스킬 너무 많이 찍지는 마세요. 선창자의 주요임무는 노래가 끊기지 않게 불러주는 거임.
5. 판금 선창자는?
판금을 입었으면 그냥 캐스팅 메즈기는 포기하고, 마법간파나 정화로 마방 올리는 것도 좋아보임.....근데 전 판금을 안 입어봐서.....
판금이면 즉시시전인 내부충격이나 현기증이 더 좋아보입니다. 하지만 사거리가 짧다는 것이 단점.
전 천 선창자라 내충, 현기증 안쓰고 그냥 사거리가 긴 공포의 속삭임과 방울방울을 씁니다. 뭐 개인취향이니까 원하시는대로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