찌질아 댓글 운동
찌질아 댓글 운동은, 크라켄 서버의 서버게시판에서 카르페디엠 유저에 의해 제창된 캠페인이다.
배경
어느 서버나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생각되나, 소위 말하는 부캐릭터 혹은 부계정으로 접속하여 글의 방향성을 흐리거나, 인신공격을 하는 등의 행위가 계속됨에 따라, 그나마 공식 사이트에서 활발하게 전개되는 크라켄 서버 게시판에서 부정적인 여론이 비등하였다. 자신의 이름을 알리는 정도의 책임조차 회피하면서 민감한 사안에 대해 무책임한 게시물을 남기는 행위는 지탄받아 마땅한 것이 아닐 수 없다.
재조명 배경
Steel Empire측의 소위 말하는 4성 통일은 대륙인에 대한 적성세력 설정으로 이어졌으며 이에 따라 해당 국가와 대륙인(특히 적대세력으로 지정된 동대륙인) 사이에 서로를 공격하고 비방하는 내용의 게시물이 다량으로 작성되었다. 이 가운데 특히 Steel Empire 옹호 측이 유독 부계정을 많이 동원하고 있다는 점이 지적되었는데, 이러한 모습은 같은 Steel Empire에 속하는 이들에게조차 지탄을 받기 시작하여, 이윽고 과거 행해진 본 캠페인을 다시 주장하는 것으로 이어졌다. 누가 보더라도 자신을 감추고 하는 비판은 일개 비방에 지나지 않는 것임을 확인할 수 있는, 뜻깊은 성찰이 아닐 수 없다.
참가방법
부캐릭터가 게시물을 남길 경우, 댓글에 아무런 내용을 담지 않고 그저 "찌질아..."라고만 치면 된다. 이런 부류의 게시물들은 대상이 화를 내거나 큰 반응을 보일 때 더욱 적극적으로 덤벼드는 케이스가 많기 때문이다.
한계점과 주의사항
- 소위 말하는 저렙유저가 게시물을 남길 경우를 구분짓기가 힘들다는 한계가 있다. 때문에 게시물의 내용을 잘 보고 판단해야 한다.
- 부계정을 총동원한 싫어요 테러 행위로 관심이 옮겨갈 가능성이 엿보인다.
- 본래 이 문서는 상당히 과격한 논조로 작성되었으나, 이는 어디까지나 작성 당시의 상황이 이를 요구하는 분위기였기 때문이다. Steel Empire와 동대륙 사이의 논쟁에서 이를 재조명하는 움직임이 있는데, 이에 맞추어 전체적으로 문장을 온건하게 바로잡아 두는 바이다.